본문 바로가기
생생정보

언더독 뜻 알아보기 underdog이란?

by 노래와 2022. 5. 17.
반응형

 

언더독이라는 단어 요즘 들어서 여기저기서 들려오고 있는데요, 원래의 의미와 다른 비유적인 표현으로 쓰이는 경우도 많아서 원래 어떤 의미였는지부터 알아두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언더독 뜻

 

원래 언더독(underdog)이라는 단어는 스포츠에서 주로 사용되던 용어이고, 스포츠 게임에서 우승하거나 이길 확률이 적은 팀이나 선수를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던 단어입니다. 

 

이러한 언더독이라는 단어를 활용하여 '언더독 효과'라는 표현도 사용되고 있는데요, 언더독 효과란 경쟁에서 약세를 띠고 있는 약자를 더 응원하는 심리적인 현상을 일컫는 표현입니다. 

 

 

언더독 효과

 

언더독 효과는 스포츠를 비롯하여 정치, 문화 등 다양한 영역에서 나타나고 있으며 요즘 들어서 정치 뉴스에 이 용어가 한번씩 등장함으로써 자주 듣게 되고 있습니다. 열세에 있는 후보자가 유권자들의 동정을 받아서 지지도가 올라가는 경향을 보임을 표현합니다.

 

 

Underdog

 

영어단어 underdog 뜻을 살펴보면 말 그대로 under와 dog로, 개싸움에서 아래에 깔린 개를 의미하는 언더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언더독을 응원한다는 뜻에서 비롯된 표현이라고 합니다.

 

 

 

언더독의 반란

 

언더독의 반란이라고 표현하는 것 역시 좋은 성적을 기대하지 않았던 집단 또는 개인이 그 예상을 뒤엎었을 때 쓰는 용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따라서 올림픽 시즌에 흔히 들을 수 있는 표현 중 하나입니다.

 

 

언더독의 반대표현

 

언더독의 반대어로는 탑독, 오버독이라는 용어를 쓰는데요, 이 단어는 상대에 비해서 우위에 있는 존재를 나타낼 때 쓰는 표현입니다.

 

 

이상 언더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더 많은 정보 알아보기

 

2021.05.04 - [생생정보] - 포렌식 이란 뜻?

 

포렌식 이란 뜻?

범죄 관련 뉴스에서 포렌식이란 용어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포렌식 이란 공청회를 뜻하는 라틴어 forensis에서 유래되었다고 하는데요 어떤 의미인지 오늘은 포렌식 뜻에 관해서 한번 알아

puzzle7.tistory.com

2021.04.08 - [생생정보] - 여당 야당 뜻 알아보기

 

여당 야당 뜻 알아보기

정치 관련된 기사나 뉴스 또는 정치 유튜브 등을 보면 여당, 야당 등의 단어를 흔히 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당이라는 단어도 자주 볼 수 있는데요, 오늘은 이 용어들이 정확히 어떤 의미인지

puzzle7.tistory.com

 

반응형

'생생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애그플레이션 이란? 관련주  (0) 2021.05.25
포렌식 이란 뜻?  (0) 2021.05.04
십장생 뜻과 십장생의 10가지  (0) 2021.04.29
여당 야당 뜻 알아보기  (0) 2021.04.08
따상 뜻? 따상이란 무엇일까요  (0) 2021.03.1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