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배에서 꼬르륵 소리나는 이유 왜?

by 노래와 2021. 3. 15.
반응형

 

보통 배가 고픈 경우에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난다고 생각하는데 배가 고프지 않은 상태에서도 자꾸만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들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꼬르륵 소리가 주변 사람들에게 들리기도 해서 배고프냐는 질문을 받을 수도 있고, 주변이 아주 조용한 상태에서 이런 소리가 나면 곤란해지기도 합니다.

 

밥을 먹고 배가 고프지 않아도 꼬르륵 소리 나는 이유, 무엇일까요?

오늘은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나는 이유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생각하시는 것처럼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나는 제일 흔한 이유는 배가 고파서입니다. 사실 위와 장은 쉬지 않고 계속해서 움직이며 식사 여부와 상관없이 꼬르륵 소리를 냅니다. 이 꼬르륵 소리는 위에서 소장으로 공기가 넘어가는 과정에서 발생하는데, 공복에는 음식을 먹지 않아서 위 속에 음식물이 없고 공기만 있게 됩니다. 따라서 위에서 소장으로 공기가 넘어가는 소리가 더 크게 들리는 것입니다.

 

 

또한 사람 체질, 체격에 따라서도 배에서 소리가 나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피하지방이 적은 사람은 소리를 차단해줄 지방이 적어서 소리가 더 잘 들리고, 피하지방이 많은 사람은 지방이 배에서 나는 소리를 차단해주므로 소리가 잘 안 들린다고 합니다.

 

탄산음료를 마시는 경우에도 위를 팽창시켜서 공간을 더 크게 만들므로 꼬르륵 소리가 날 수 있고, 껌을 씹을 때도 입안에 공기가 많이 들어가므로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자주 날 수도 있습니다. 고단백질 식품을 많이 먹었을 때에도 이를 분해하면서 가스가 많이 발생하고 꼬르륵 소리를 발생시키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배에서 소리가 나는 것은 자연스러운 신체 현상이므로 크게 걱정할 일은 아니지만 계속해서 배에서 소리가 난다거나 다른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에는 병원에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나는 것을 장음항진증이라고 하는데요, 이 장음 항진증이 질병으로 인해 오는 경우의 원인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배에서 꼬르륵 소리나는 이유

1. 과민성대장증후군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경우 소화불량이나 설사 등을 동반하며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크게 납니다. 

 

2. 크론병

크론병은 입에서 항문까지 소화관 전체 중 어디든 발생할 수 있는 만성 염증성 장질환이며, 이 염증으로 인해 소화가 잘 안되고 음식물이 가스와 섞이면서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나는 것입니다. 크론병의 경우 체중감소 증상도 나타납니다.

 

3. 갑상선 기능 저하증

체증 증가와 함께 장음 항진증이 발생한다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의심해볼 수도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이 저하되면 호르몬 분비가 줄어들어서 식욕이 줄어들게 되고 장 운동이 느려지게 됩니다. 따라서 장 속에 음식물이 오래 남아있게 되어 배에서 소리가 납니다.

 

배에서 꼬르륵 소리 안 나게 하는 방법

하지만 특별한 질병이 없이 자꾸만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나는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방법을 취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1. 만약 공복인 상태라면 끼니를 잘 챙겨 먹도록 합니다.

 

2. 허리 부분을 톡톡 두드려서 몸속 공기를 대장으로 내보내는 방법도 취해봅니다.

 

3. 밥을 먹을 때는 너무 빨리 먹으면 공기가 같이 들어올 수도 있으므로 가능한 천천히 먹고 식사 중에 말을 많이 하지 않도록 합니다.

 

4. 복식호흡을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