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역류성 식도염 증상 목 이물감 있으시다구요?

by 노래와 2021. 2. 9.
반응형

불규칙적인 식습관, 잦은 술자리나 커피 섭취로 인해 현대인에게 많이 나타나고 있는 질병 중 하나가 역류성 식도염인데요, 겪어보신 분들이라면 정말 불편한 증상들을 한번씩은 느껴보셨을 겁니다. 오늘은 이 역류성 식도염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밥을 먹고 나서 바로 눕는 습관을 갖고 계신 분들 많으시죠? 식사 후 적어도 3시간 정도는 앉아있거나 일어나 있는것이 좋은데요, 배의 압력이 높아지면 위 속에 있는 내용물들이 거꾸로 올라갈 수 있기때문에 식사 후 바로 눕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잠들기 전까지도 습관처럼 음식을 섭취하시는 분들도 계시죠? 잠들기 전 2시간 정도는 물 이외에는 음식을 섭취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습관들이 역류성 식도염 증상을 일으킬 수 있는 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이란 위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해서 식도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을 말하며, 역류성식도염이 발생할 경우 가슴이 쓰라리는 증상이 발생하는데요, 이 증상은 식도로 역류한 내용물이 식도의 점막과 접촉하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역류성 식도염이 지속되면 약물치료나 수술 등의 치료를 하게 되는데 한 번 발병한 역류성 식도염은 재발할 수도 있기 때문에 평소에 생활습관부터 바르게 고쳐줄 필요가 있겠습니다.

술, 담배, 커피, 기름진 음식, 탄산음료를 멀리하고 과식을 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음식을 빨리 먹는 습관을 버리고, 식사 후에 바로 눕거나 쭈그리고 앉는 습관도 고치는것이 좋습니다.

 

그럼 역류성 식도염 증상으로는 어떤것이 있는지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역류와 구토

음식이 위에서 식도를 통해 목구멍까지 올라오는 것이 직접적으로 느껴집니다. 하루 한번 이상 지속적으로 또는 일주일에 3회 넘게 이 현상이 느껴진다면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해보시고 전문의의 진단을 받아보도록 합니다.

 

속쓰림

역류성 식도염 증상을 앓고 계신분이라면 항상 속이 쓰리고 불편하다라는 느낌을 받으실겁니다.

위액 속에 들어있는 위산은 강한 산성물질인데요, 이 위산이 식도로 올라오게 되면 쓴맛이 나게되고 가슴 부위에 타는 듯한 통증을 느끼게 되기도 합니다. 

특히 이런 속쓰림 증상은 식후나 밤늦게 악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목 이물감

목에 뭔가 있는 듯한 이물감이 자꾸만 느껴지고, 목이 따갑거나 쉰 소리가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래가 낀것 같은 목소리가 되기도 하는데 이런 경우 오랫동안 치료하지 않고 놔둘 경우 다시 원래의 목소리로 돌아오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

 

가슴통증, 흉부 불편감 등

일상 생활이나 운동 등의 활동과 관계없이 가슴 부위에 통증이 자주 발생한다거나 흉부의 불편감이 있다면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6주 이상 마른기침이 지속되어 만성기침이 나거나 천식 증상, 후두염, 수면 장애 등이 느껴진다면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해보시고 전문의의 진단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역류성 식도염은 생활습관 뿐만 아니라 식습관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역류성 식도염에 나쁜 음식은 피하고 좋은 음식을 먹으려 노력하는것도 중요하겠습니다.

 

마늘은 위장을 건강하게 만들어 위산이 과다 생성되는데 좋고, 따뜻한 성질로 인해 속을 보호합니다.

은 소화를 촉진시키며 속쓰림을 방지해줍니다.

양배추는 위 점막을 보호해주고 위장 질환의 회복속도를 높여줍니다.

브로콜리는 장에 있는 헬리코박터 균을 억제해줍니다.

감자는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 중 하나로, 속을 편안하게 해줍니다.

호박의 베타카로틴은 위점막을 정상으로 유지해주고 염증과 궤양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죽이나 즙으로 먹으면 소화가 잘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