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생정보

정월대보름 나물 종류별 어떤 의미?

by 노래와 2021. 2. 19.
반응형

매년 정월대보름은 음력 1월 15일입니다. 따라서 올해는 양력으로 2월 26일이 정월대보름인데요,  새해 들어 처음 맞이하는 보름날인 이 날은 다양한 나물로 음식을 만들어 먹고 행사를 즐기기도 합니다. 오늘은 이 정월대보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월대보름은 설 다음에 돌아오는 작은설이라고도 불리는데요, 새해의 행운을 상징하는 보름달이 큼직하게 떠올라서 앞날을 기원하고 한 해의 복을 바라는 날이기도 합니다. 추석에는 한가위 보름달을 보면서 한 해 수확에 대해 감사해한다면, 정월대보름은 한 해의 시작을 알리는 희망을 담은 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정월대보름 즈음이 되면 동네마다 시장이 분주해지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정월대보름 음식을 만들기 위한 재료를 사시는 분들로 북적이게 되고 마을 잔치나 전통 놀이 등을 준비하시는 어른들도 볼 수 있습니다.

각 지방별로 펼쳐지는 정월대보름 축제에는 논산 정월대보름 민속축제, 송정 정월대보름 미역축제, 대구 정월대보름 달맞이 축제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또한 정월대보름에 행하는 세시풍속으로는 더위 팔기, 지신밟기, 연날리기, 부럼먹기, 달집 태우기, 횃불싸움 등이 있는데요, 아침에 만난 사람에게 "내 더위 사가라"라고 말하는 더위팔기부터 시작해서 정월대보름 보름달이 뜰 때 달집에 불을 지르는 달집 태우기 풍속까지, 여러 가지 세시풍속을 이웃과 친인척과 함께 즐겨왔습니다. 달집 태우기의 의미는 불이 붙은 달집이 잘 타면 그 해에 풍년이 든다고 믿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세시풍속 외에 정월대보름 음식으로는 오곡밥, 부럼, 나물 등이 있는데 아래에서 정월대보름 음식들의 의미와 정월대보름에 해먹는 나물의 종류로는 어떤 것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월대보름 음식

정월대보름에는 껍질이 단단한 과일같은 것을 깨어서 껍질은 마당에 버리고 알맹이를 먹으며, 밥으로는 쌀, 보리, 조, 수수, 팥이 들어간 오곡밥을 지어먹습니다. 이렇게 오곡밥을 먹는 이유는 이렇게 하면 1년 동안 부스럼이 생기지 않는다고 해서입니다.

 

또한 정월대보름에는 갖가지 나물을 먹기도 하는데요, 콩나물, 고사리, 버섯, 무시래기, 취나물, 고구마순, 곤드레 등 여러가지 나물을 먹습니다. 햇볕에 말린 나물을 물에 잘 씻어서 먹으면 여름에 더위를 먹지 않고 건강하게 지낸다는 믿음에 의해 이렇게 정월대보름 나물을 해서 먹습니다. 

 

나물 각각의 의미를 한번 짚어보자면, 콩나물은 키가 크라고 먹고, 시금치는 푸른 색처럼 젊음을 유지하라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도라지는 삼색나물 중에 어른을 뜻하는 나물이라서 먹고, 무사 태평하라는 뜻으로 무나물을 먹기도 합니다. 그리고 명이 길고 무성하게 건강하라는 뜻으로 무시래기도 먹습니다. 고사리는 내가 이 세상의 중심이라는 뜻을 담고 있다고 하며, 자손이 번성하라는 뜻으로 고구마 줄기도 나물로 함께 먹습니다.

 

정월대보름 나물

그러면 각 나물별로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고사리는 칼륨과 칼슘이 풍부한 식품인데, 생으로는 먹지 않습니다. 취나물은 감기를 예방하고 항암작용이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으며 겨울철 나물로 많이 먹습니다. 자연산 취나물은 맑은 청정 산에서 주로 재배합니다. 고구마순은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 있고 포만감이 높은 반면 칼로리는 낮아서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이용하기 좋습니다. 나물 중의 하나인 토란대는 식이섬유소가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은 특징이 있고 건가지는 말릴수록 영양과 식감이 우수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무말랭이는 비타민B와 비타민C가 풍부하고 식이섬유소가 많은 알칼리성 식품입니다. 곤드레나물은 섬유소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을 뿐 아니라 부드러워서 소화기능이 약한 분이 드시기에도 좋은 재료입니다. 무청시래기는 많은 음식에 활용되고 있는데요, 시래기 된장국에도 주재료로 쓰이고 감자탕 등에서도 훌륭한 맛을 내는 재료입니다.

 

나물 이외에 부럼으로 먹는 음식으로는 호두, 밤, 땅콩도 있는데요, 이 부럼들은 이가 튼튼해지고, 부럼 깨무는 소리에 악귀들도 쫓기 위한 목적으로 먹는 음식입니다. 또한 귀가 밝아지라고 귀밝이술을 먹기도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