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품정보

3월 제철음식 Best5

by 노래와 2021. 2. 26.
반응형

봄의 시작을 알리는 3월, 오늘은 3월에 영양을 듬뿍 머금고 있는 제철음식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려 합니다.

 

새 해가 시작되고 음력 설도 보내고 나면 곧 꽃피는 봄, 3월이 다가옵니다. 3월에는 겨울잠 자던 개구리도 깨어난다는 경칩도 있는 달인데요, 산과 밭과 들에서도 많은 식물들이 돋아나고 따뜻한 기운을 눈치챈 만물이 소생하는 때이기도 합니다. 

 

이런 3월에 먹으면 좋은 제철 음식들도 참 많은데요, 제철인 음식은 제철이 아닐 때 먹는 것보다 영양을 훨씬 많이 담고 있으며 신선하고 낮은 가격에 구매할 수도 있기 때문에 본인 몸에 맞는 제철 음식을 찾아서 많이 드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그럼 3월 제철음식에는 어떤 종류들이 있는지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딸기

봄의 대표 과일이라고 할 수 있는 딸기. 모양도 예쁘고 색깔도 빨갛게 예뻐서 음식에 장식용으로도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딸기의 제철은 1월에서 5월이라서 지금도 한창 많이들 구매하셔서 드시기도 할텐데요, 마트에 가면 싱싱한 딸기를 할인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싱싱한 딸기 구입 요령

딸기는 초록색 꼭지 부분이 마르지 않고 진한 색을 띠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빨간색 과육의 빛깔이 꼭지 부분까지 도는 것이 잘 익은 상태입니다.

 

딸기 보관법

딸기는 습도에 약하므로 밀봉상태로 보관하면 물러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종이상자 등에 보관하는 것이 좋고, 꼭지를 따내지 않은 채로 보관합니다. 

 

딸기를 씻는 방법

딸기는 과육이 부드러워서 씻으면서도 잘 물러지기 때문에 흐르는 물에 가볍게 흔들어가며 씻는 것이 좋습니다. 물에 너무 오래 두면 비타민C가 물에 녹아 나오기 때문에 30초 이상 두지 않도록 합니다.

 

딸기 효능

딸기에는 여러가지 항산화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서 체내 활성산소를 억제해주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줍니다. 또한 다양한 무기질을 함유하고 있어서 면역력 강화에 좋습니다. 

또한 비타민이 풍부하여 피로 회복에 좋고 기미, 잡티 등을 완화하며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바지락

바지락은 칼국수뿐만 아니라 파스타에도 많이 쓰고 된장 등의 찌개요리에도 많이 이용됩니다. 진한 육수 맛을 책임져 주는 바지락은 2월에서 4월 정도가 제철입니다.

 

바지락 구입요령

바지락은 껍질이 깨지지 않고 단단하며 윤기가 나는 것이 좋습니다.

 

바지락 손질법

씻어서 맑은 물이 나올 때까지 문질러가며 씻고 물에 소금을 넣은 채로 해감을 하여 사용합니다.

 

바지락 효능

바지락은 타우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서 피로 회복에 좋고 간에 있는 나쁜 독소를 배출시킴으로써 간을 해독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철은 혈액 속의 헤모글로빈을 구성하는 성분 중 하나인데 바지락은 철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빈혈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봄철에 파릇파릇한 쑥을 캐고 계시는 분들을 한번씩 볼 수 있는데요, 봄철에 더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쑥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쑥 보관법

제철 쑥을 그 시기에 바로 먹는게 영양면에서 가장 좋겠지만 어린 쑥을 이른 봄에 따서 삶은 후 냉동실에 보관하면 1년 내내 먹을 수도 있습니다. 쑥은 우리나라 산과 들 어디서나 잘 자라고 양지바른 곳에 많으며, 이른 봄 캔 어린 쑥이 가장 부드럽고 향과 맛도 뛰어납니다.

 

쑥 이용한 요리

쑥은 쌀과 섞어서 쑥떡을 만들어서 많이 먹습니다. 또한 조개류와 함께 넣어서 쑥국을 끓여 먹기도 하며, 밀가루를 묻혀서 쑥버무리를 해먹기도 합니다.

쑥은 요리에 이용할 뿐만 아니라 뜸을 뜨거나 목욕을 할 때도 사용합니다.

 

쑥 효능

쑥은 성질이 따뜻한 재료라서 부인병에 이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헤모글로빈의 주요 성분인 철분을 많이 함유하고, 혈액응고에 필요한 비타민K를 풍부하게 함유하여 특히 생리와 관련된 증상에 쑥이 많이 활용됩니다.

또한 쑥이 열을 상승시키는 역할을 하여 지방으로 전환되는 칼로리를 연소시키게 되므로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취나물

독특한 향으로 호불호가 갈리기도 하지만 그만큼 좋아하는 분들께는 사랑을 듬뿍 받고 있는 취나물입니다. 봄에 취나물에 쌈을 싸 먹거나 나물을 해서 먹으면 봄의 영양을 듬뿍 섭취할 수 있습니다.

 

취나물 고르는법

봄철에 나오는 참취가 부드러우며 맛과 향이 가장 뛰어납니다. 고를 때는 전체적으로 부드럽고 연한 녹색을 띠는 것이 좋습니다.

 

취나물 효능

취나물은 비타민A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보호해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베타카로틴 성분이 비타민A로 전환되어 백내장, 안구건조증 등의 눈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좋습니다.

칼슘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서 뼈와 이를 튼튼하게 하고 골밀도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소라

술안주로도 많이 활용하고 열량이 적어서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자주 이용되고 있는 소라는 3월에서 6월이 제철입니다.

 

소라 고르는 법

소라는 들어보았을 때 묵직하고 살에 탄력이 있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살아있고 살이 위로 빠져나오지 않은 것이 신선한 소라입니다.

 

소라 활용한 요리

소라는 회로도 먹고 익혀서 숙회로도 먹으며 초무침으로도 이용합니다. 통조림으로도 만들어서 오래 저장해 두고 먹을 수 있으며 조개구이 음식점 등에서 구이로도 요리해서 먹습니다.

 

소라 효능

소라에는 타우린과 아르기닌이 풍부하여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소라의 해독작용으로 인해 숙취에도 좋으며 체내 활성산소 제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소라는 비타민A와 베타카로틴도 풍부하게 함유하여 눈 건강에 도움을 주고 시력을 보호해주기도 합니다. 

또한 성장에 도움이 되는 필수 아미노산 성분도 많아 성장기 아이들의 성장 발육에도 좋으며 칼슘이 풍부하여 뼈를 강화시켜주기도 합니다.

 

반응형

'식품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돼지고기 부위별 명칭 용도  (0) 2021.03.03
아보카도 효능 12가지  (0) 2021.02.27
오곡밥 재료 정월대보름 나기  (0) 2021.02.25
피로 회복에 좋은 음식 추천  (0) 2021.02.24
표고버섯 보관방법  (0) 2021.02.2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