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품정보

돼지고기 부위별 명칭 용도

by 노래와 2021. 3. 3.
반응형

3월 3일 삼삼데이, 삼겹살데이라고도 불리는 날입니다. 오늘 삼겹살 드실 계획인 분들 많으시죠? 오늘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식재료 중의 하나인 돼지고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소고기도 물론 맛있지만 소고기 먹고나도 왠지 돼지고기가 먹고싶어지고, 돼지고기 생각이 나기도 하는데요, 돼지고기는 정말 다양한 용도로 요리에 이용되어서 조리법도 다양한만큼 이용 부위도 다양합니다.

 

구이용으로 가장 즐겨먹는 부위인 삼겹살, 목살이 있고 찌개나 두루치기용으로 앞다리살, 뒷다리살도 많이 사용합니다. 한번씩 세일 하는 날에 가득 사서 냉동실에 두었다가 이런저런 요리에 골고루 활용할 수 있으니 돼지고기야말로 정말 활용도가 높은 식재료라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럼 돼지고기 부위별 명칭을 한번 알아보고 어떤 용도로 사용되는지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돼지고기 부위별 명칭과 용도

 

1. 삼겹살

갈비뼈에서 뒷다리까지의 등심 아래 복부 부위입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제일 좋아하는 돼지고기 부위로, 칼로리는 비교적 높지만 부드럽고 쫄깃한 식감이 있습니다.

풍미가 좋아서 주로 구이용으로 사용하고 불고기나 베이컨 등으로도 이용됩니다.

 

2. 목살

목심이라고도 부르며 등심에서 목쪽으로 이어지는 부위입니다.

 

운동량이 많은 여러 근육 사이에 지방이 고르게 분포되어 있어서 식감이 부드러우며, 지방과 근육이 적절하게 이루어져 있어서 고소한 맛이 좋습니다.

주로 구이용이나 불고기, 주물럭, 보쌈으로 이용됩니다.

 

 

3. 앞다리살

앞다리에서 항정살, 부채살, 앞사태살 등을 분리하고 남은 어깨 부위 일부입니다. 

 

다른 부위보다 저렴한 편이고, 근육의 비율이 높고 상대적으로 지방의 비율이 낮습니다. 구우면 수분이 빠져나가서 퍽퍽해지기도 하므로 구이용으로는 많이 이용되지 않습니다. 천천히 오래 익히면 식감이 부드러워지므로 찌개용이나 불고기, 제육볶음 등에 자주 이용됩니다.

 

4. 뒷다리살

뒷다리의 넓적다리 안쪽 부위입니다.

 

질기지 않고 육즙이 진한 편입니다. 기름기가 적은 편이어서 얇게 저며서 불고기용으로 많이 쓰거나 햄 또는 소세지와 같은 육가공품에 사용됩니다. 비타민B1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5. 사태

하퇴골을 감싸고 있는 부위입니다.

 

근육이 많고 고기의 결이 질긴 부위로 찌개용이나 수육, 보쌈용으로 많이 쓰입니다.

 

6. 등심

돼지의 등줄기를 따라 길게 있는 부분입니다.

 

운동량이 적은 근육들로 이루어져 있고 근막이 많지 않아서 연하며 지방이 적은 편입니다.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풍부하다보니 다이어트 하시는분들이 많이 이용하며, 돈가스나 불고기용으로 활용됩니다.

 

7. 안심

허리뼈 안쪽에 있는 몸 중앙부분에 있는 부분입니다.

 

등심보다 육질이 부드럽고 지방이 거의 없으며 단백질 함량도 높습니다. 부드러운 육질을 찾으시는 분께는 가장 좋은 부위이며 장조림, 탕수육, 돈가스 등에 이용됩니다.

 

8. 항정살

머리와 목을 연결하는 목덜미쪽 근육 부위입니다.

 

목 주변이라 운동량이 많은 부위이고 쫄깃한 식감을 주는 부위로 구이로 많이 이용됩니다.

 

9. 갈비

첫번째 갈비뼈부터 네번째 또는 다섯번째 갈비뼈까지의 부위입니다.

 

부드러운 근육과 지방이 층을 이루고 있으며 육즙이 풍부합니다. 찜이나 바베큐 등에 이용합니다.

 

반응형

'식품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토마토 효능 (익혀먹는 방법)  (0) 2021.03.07
달래 효능 및 요리 (3월 제철 나물)  (0) 2021.03.05
아보카도 효능 12가지  (0) 2021.02.27
3월 제철음식 Best5  (0) 2021.02.26
오곡밥 재료 정월대보름 나기  (0) 2021.02.2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