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품정보

달래 효능 및 요리 (3월 제철 나물)

by 노래와 2021. 3. 5.
반응형

봄의 기운을 느끼게 해주는 식재료 여러 가지 중에 달래도 빼놓을 수 없는데요, 며칠 전 마트에 갔더니 봄나물 특가라고 해서 달래, 냉이, 취나물 등을 세일해서 판매하고 있길래 저도 한 팩씩 구입해 왔답니다.

 

달래, 냉이, 취나물3월 제철음식의 대표 삼총사이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음식 재료들이 제철인 시기에 영양을 가장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니 다양한 요리 방법으로 조리해 드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달래는 독특한 맛과 향을 지니고 있으며 줄기에서 연결되는 동그란 비늘줄기과 그 아래의 뿌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알리신 성분이 매운맛을 내게 하며 다량의 칼슘을 함유한 알칼리성 식품입니다.

 

달래는 우리 몸에 어떤 효능을 주는지, 달래를 활용하여 만든 요리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아래에서 자세히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달래 효능

 

달래는 3월에서 4월이 제철이며 톡쏘는 매운맛으로 미각을 자극합니다. 들에서 자라고 있는 달래를 직접 캐보신 경험이 있을 수도 있는데요, 봄의 향기를 가득 머금고 있는 달래는 어떤 효능이 있을까요?

 

1. 혈관 건강

달래에 함유되어 매운맛을 내기도 하는 성분인 알리신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줍니다.

따라서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의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 피로 회복

달래는 칼슘, 칼륨 등의 무기질과 비타민 A, 비타민 B1, 비타민 C 등의 다양한 비타민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봄철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를 공급해주고 피로 회복을 도와주며 춘곤증을 방지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3. 시력 건강

달래에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A 성분이 풍부하여 신체에 쌓인 활성 산소를 제거해주고 안구의 혈액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4. 빈혈 예방

달래는 철분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혈액 내 적혈구 생성을 도와 빈혈을 예방해주며, 다량의 비타민C도 있어서 철분의 흡수를 돕습니다.

 

5. 항암효과

알리신 성분은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항암효과가 뛰어납니다.

 

6. 피부미용

비타민A가 풍부하여 세포 생성을 도우며 피부 노화를 방지해줍니다.

또한 비타민C는 멜라닌 색소의 생성을 방지하고 기미나 주근깨 생성도 억제하여 피부미용에 도움을 줍니다.

 

7. 뼈 건강

달래는 칼슘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서 골밀도 증진에 도움을 주고 골다공증, 골연화증 등의 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달래 요리

 

이렇게 풍부한 영양을 갖고 있는 달래는 어떤 요리에 활용하면 맛있게 먹을 수 있을까요?

 

1. 달래 된장찌개

달래를 활용한 대표적인 요리로는 달래 된장찌개가 있습니다.

평소에 된장찌개를 즐겨 드시는 가정이라면 봄철만큼은 제철 음식인 달래를 넣어서 향긋한 된장찌개를 끓여보시면 어떨까요?

된장, 양파, 두부, 달래만 있으면 근사한 찌개 한 뚝배기가 탄생할 수 있습니다.

 

2. 달래 꼬막무침

달래뿐만 아니라 꼬막도 3월 제철음식 중 하나인데요, 싱싱한 꼬막 살과 달래를 함께 넣어 갖은양념으로 조물조물 무치면 봄철 피로와 춘곤증에 아주 좋은 음식이 되겠습니다.

 

3. 달래 간장

반찬 없을 때 김 구워서 흰밥에 싸서 드시는 경우 많죠?

그럴 때 흰밥 위에 올리는 간장으로 달래 간장 한번 만들어보세요. 고춧가루를 살짝 넣어 빨간 색감까지 올려주시면 밥도둑이랍니다.

 

반응형

'식품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라지 효능 코로나 예방에 좋은 음식  (0) 2021.03.19
토마토 효능 (익혀먹는 방법)  (0) 2021.03.07
돼지고기 부위별 명칭 용도  (0) 2021.03.03
아보카도 효능 12가지  (0) 2021.02.27
3월 제철음식 Best5  (0) 2021.02.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