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품정보

계란 삶는법 삶는 시간 TIp!

by 노래와 2020. 12. 14.
반응형

냉장고에 항상 있는 식재료 중 하나인 달걀.

구워도 먹고 삶아도 먹고 베이킹에도 쓰고, 용도가 아주 다양한 식재료 중 하나입니다.

 

달걀영양을 고루 갖춘 완전 식품으로 특히 단백질의 아미노산 조성은 영양학적으로 가장 이상적이라고 합니다.

달걀 노른자에 들어있는 콜레스테롤이 성인병의 원인이 된다고 해서 먹기를 꺼리는 경우도 있는데, 노른자에는 비타민 A,D,B2와 철분이 많이 들어있어서 건강한 성인은 하루 한 개 정도는 먹는 것이 오히려 좋다고 합니다.

 

 

밤에 자기 전에 배가 고파서 쉽게 잠들지 못한다면 침대에 눕기 전 2시간 정도 전에 견과류와 달걀을 먹으라는 얘기가 있는데요, 달걀에 함유되어 있는 멜라토닌 성분이 수면에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달걀의 비타민D 성분은 칼슘의 흡수를 도와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주고 성장기 어린이와 뼈가 약한 노인들에게도 좋은 음식입니다. 또한 우리 몸의 세포를 활성화시켜주고 폐의 기능을 증진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달걀의 영양상 부족한 점을 꼽으라면 비타민 C가 없다는 것이고, 무기질 중에 인이 칼슘보다 많이 들어 있는 강한 산성 식품입니다.

따라서 이를 보충해줄 수 있는 과일이나 녹황색 채소와 같이 먹으면 좋겠습니다.

 

이렇게 궁합을 잘 맞춰서 요리한 음식의 예로 달걀말이를 들 수 있는데요, 계란말이를 만들 때 당근, 부추, 파 등 다양한 채소를 넣어서 서로 부족한 영양성분을 채워줄 수 있는 훌륭한 예입니다.

 

달걀을 오래 삶으면 노른자의 표면이 암록색으로 변하는데요, 이는 흰자의 유황이 가열에 의하여 분해되어서 황화수소를 만들고 노른자에 들어 있는 철분과 결합해서 황화제일철을 만들어서 변색이 되는 것입니다.

 

그럼 달걀은 어떻게 보관하는게 좋을지, 삶을 때는 어떻게 삶으면 되는지 아래를 통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달걀 보관법

달걀을 보관할 때는 씻지 말고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평평한 쪽이 위로 가도록 합니다.

너무 낮은 온도에서 보관하면 빨리 상할 수 있습니다.

다공질이어서 주위의 냄새를 잘 흡수하므로 냄새가 강한 식품과 함께 넣어두지 않습니다.

 

 

삶는법

냉장고에서 방금 꺼낸 달걀은 차가워서 바로 삶으면 급격한 온도 변화로 인해 껍질이 깨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냉장고에서 꺼낸 달걀은 상온에 약 30분 정도 두어서 원래의 온도 정도가 된 이후에 요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1. 냄비에 달걀이 완전 담길 수 있도록 물을 넣어줍니다.

 

2. 계란과 소금 반 숟가락, 식초 한 숟가락을 넣고 끓입니다.

 

3.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조절하고 젓가락을 이용해 달걀을 굴려주면 달걀 노른자가 가운데에 자리잡습니다.

 

4. 물이 끓은 뒤 완숙을 원하면 12~13분, 반숙을 원하면 7분 정도 익혀줍니다. 

 

5. 다 삶은 달걀은 찬물에 바로 담가서 3분정도 식혀줍니다.

 

 

Tip!

1. 물을 끓인 후에 달걀을 넣는게 아니라 처음부터 물과 함께 넣어야 급격한 온도 변화에 의해 팽창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2. 끓일 때 소금을 함께 넣으면 다 삶은 달걀 껍질을 쉽게 벗길 수 있습니다.

 

3. 식초를 함께 넣으면 끓는 물 속에서 달걀이 깨졌을 때 흰자가 밖으로 새어나오는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식품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떡국떡 보관법 3가지  (0) 2020.12.31
꼬막 삶는법  (0) 2020.12.19
밤 보관하는 방법  (0) 2020.12.10
병아리콩 삶기  (0) 2020.12.07
낙지 손질법 알아보기  (0) 2020.12.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