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품정보

시금치 보관법

by 노래와 2020. 11. 18.
반응형

 

시금치는 식이섬유, 철분, 비타민 등 영양성분이 다량 함유된 녹황색 채소로, 성장기 아이들과 여성, 임산부 등 남녀노소에게 유익한 식재료인데요, 철분과 엽산이 풍부하여 빈혈과 치매 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시금치는 추위에 강한 편이라서 서늘한 봄, 가을과 겨울에 잘 자라고 이 때 수확한 시금치는 비타민C가 더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서양에서는 시금치를 주로 어린 시금치 잎을 샐러드용으로 많이 사용하고, 우리나라는 나물이나 국거리 재료로 많이 사용합니다.

 

시금치로 요리를 하고 나서 남은 시금치를 보관해야 할 때도 있는데요, 아래에서 시금치 고르는 법, 손질법, 효능을 비롯하여 시금치를 활용하고 남았을 때 어떻게 보관하는 것이 좋은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시금치 고르는법

시금치는 잎이 두껍고 진한 녹색을 띠는 것이 좋습니다.

뿌리는 붉고 색이 선명한 것이 좋고, 잎이 건조하거나 누렇게 변한 것은 질소의 함량이 낮아서 신선도가 떨어진 상태이므로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시금치 손질법

붉은 색 부분인 시금치 뿌리는 영양이 풍부하므로 잘라내지 말고 겉부분을 훑어낸 후 잎과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금치를 데칠 때는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데치는데, 데치는 동안에는 뚜껑을 연채로 데치고, 데치고 난 이후에는 흐르는 물에 씻으면 떫은 맛을 없애줄 수 있습니다.

 

 

시금치를 활용한 요리

시금치 나물, 시금치 파스타, 시금치 된장국, 그리고 잡채, 비빔밥, 김밥의 재료로도 활용됩니다.

최근에는 시금치 페스토, 시금치 프리타타 등의 이국적인 메뉴도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시금치 효능

1. 눈 건강

베타카로틴, 루테인, 크산틴, 바타민A가 풍부하여 눈을 맑게 하고 눈 주변에 쌓이는 유해산소를 제거해주며, 노화로 생기는 백내장 등의 눈 관련 질환을 예방해줍니다.

 

2. 변비 예방

 

3. 항암 효과

베타카로틴이 활성산소가 세포를 손상시키는 것을 막습니다. 항산화물질도 작용합니다.

 

4. 탈모 예방

비타민A, 비타민B2, 항산화제는 모발의 건강을 돕고 탈모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5. 뇌졸중 예방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고 심혈 관계의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6. 혈액순환 원활

동맥 경화증을 예방하고 심장마비 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베타카로틴은 혈관을 탄력 있게 만들고 엽록소, 엽산, 철분 등이 풍부해서 혈액순환을 원할하게 해줍니다.

 

7. 다이어트에 도움

엽록소의 틸라코이드라는 성분이 식욕을 억제하게 하는 역할을 하고, 콜레사이스토키닌이라는 포만감을 주는 호르몬의 생성을 증가시킵니다.

 

 

시금치 보관법 (냉장실)

시금치를 냉장실에 보관할 때는 신문지 또는 키친타올에 감싸서 냉장고 야채칸에 보관합니다.

냉장 보관 중인 시금치를 꺼내어서 한번씩 물을 뿌려주면 수분이 유지되고 신선도가 더 잘 유지됩니다.

신문지에 싸둔 시금치는 냉장실에서 1주일 정도 보관 가능합니다.

 

 

시금치 보관법 (냉동실)

시금치를 오래 안먹게 되어 냉동실에 보관할 때에는 아래와 같은 과정을 거친 후에 냉동실에 넣어두면 한두달 정도는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1. 누런 떡잎이나 시들한 잎은 제거하고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습니다.

2. 끓는 물에 소금을 넣어 시금치를 10초간 데칩니다.

3. 데친 시금치를 찬물에 담가 식힙니다.

4. 물기를 짜고 밀폐 용기 또는 지퍼백에 담아서 냉동실에 보관합니다. 이 때 데친 물을 조금 넣어 놓으면 해동 후에도 부드러운 시금치를 맛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