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품정보

버터 보관법 냉장실 냉동실 모두 오케이

by 노래와 2021. 1. 27.
반응형

식빵을 집에 거의 떨어뜨리지 않고 사서 두고 먹는 편인데 식빵과 가장 잘 어울리는 기본 요리재료 중 하나가 버터인것 같습니다. 버터 한 조각 팬에 떨어뜨려서 식빵 한 장 구우면 정말로 고소한 냄새가 온 집안에 진동을 한답니다.

이렇게 식빵 구울때 버터 이용할 뿐 아니라 제과, 제빵에도 버터는 참 많이 이용되고 그냥 흰 쌀밥에 버터 한 조각 넣어서 녹여먹기만 해도 정말 맛있는데요, 이렇게 활용도가 높은 버터는 한번 사두면 한꺼번에 다 쓰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서 곤란한 경우가 있기도 합니다.

 

요즘은 버터가 낱개로 포장되어 판매되고 있는 제품도 많이 있어서 편리할 때도 있지만 빵이나 쿠키를 만드시는 분들이라면 대부분 한 통으로 포장된 대용량 제품을 구매하게 되기 때문이죠.

그런데 이렇게 버터를 몇 숟가락 떠서 쓰고 냉장실에 넣어두고 한번씩 꺼내 쓰다보면 유통기한을 넘기거나 냄새가 나고 변질이 되어 결국 버리게 되는 경우도 종종 있답니다.

 

그런데 이렇게 버리게 되면 너무 아까우니 처음부터 버터 보관방법을 잘 익히시어 알뜰하게 보관하시고 효율적으로 사용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버터와 비슷한 종류의 마가린은 버터와는 다르게 식물성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냉동실에 보관하게되면 물과 기름이 분리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냉장실에 보관하시는게 좋지만 버터는 냉장실, 냉동실 모두 보관이 가능하답니다.

 

그럼 버터 보관법 어떻게 하면 좋을지 한번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버터 냉장 보관법

1. 버터를 한번 사용할 분량만큼 잘라줍니다. (냉장고에서 꺼내에 상온에 10분정도 둔 이후에 자르면 좀 더 힘들이지 않고 자를 수 있습니다.)

 

2. 비닐랩 또는 종이호일을 잘라준 버터보다 조금 더 큰 사이즈로 잘라서 버터를 감싸줍니다. (종이호일로 감쌀 경우 사탕 모양으로 양 끝을 돌돌 말아주면 쓸 때도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3. 밀폐용기 또는 지퍼백에 버터를 넣어서 냉장고(냉장실)에 보관합니다.

 

유통기한, 사용기한 내에 사용하실 양의 버터라면 이렇게 냉장 보관을 해두셔도 좋지만 더 오래 두고 사용하실 경우에는 아래의 냉동 보관을 추천드립니다.

 

버터 냉동 보관법

1. 버터를 한번 사용할 분량으로 자릅니다.

 

2. 종이호일 또는 랩에 버터를 하나씩 감싸줍니다.

 

3. 밀폐용기 또는 지퍼백에 넣어 냉동실에 보관합니다.

 

냉동실에 보관한 버터는 2년까지도 보관이 가능하며, 사용할 때는 실온에서 해동한 뒤 사용하시면 됩니다. 후라이팬에 녹여서 쓸 경우에는 해동 전 상태로도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기버터 보관법

기(Ghee) 버터라고 아시나요? 기버터는 기존 버터에서 물과 우유 고형물을 제거하여 일반 버터보다 고지방 상태의 버터인데요, 인도 요리에 필수 식재료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기버터는 따뜻한 날씨로 인하여 버터가 상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만들어졌고 우유 고형물을 제거했기때문에 냉장 보관할 필요가 없으므로 실온에 보관하시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