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품정보

아몬드 보관법 하루 몇알?

by 노래와 2021. 1. 30.
반응형

건강을 위해 견과류 챙겨드시고 계신분들 많으시죠? 하루 견과류로 아침식사를 대신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여러가지 다이어트 방법 중에 견과류 다이어트를 선택하신 분들도 계실텐데요, 견과류 효능이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져 있는 만큼 그 영양과 효과가 뛰어나다고 하겠습니다.

 

다이어트를 하면서 체중을 줄이는것도 중요하지만 필요한 영양소를 잘 섭취하는 것도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영양 보충을 위해서 다이어트 견과류를 찾는 분들도 많은걸로 알고 있습니다.

 

캐슈넛, 브라질 너트, 피스타치오 등 견과류 종류가 다양해서 그 중에 어떤걸 주로 먹을까 하는 생각이 늘 드는데 그러다가 저는 그냥 여러가지 견과류를 한 봉지에 담아놓은 하루 견과를 택하기도 했답니다.

그런데 각각의 견과류도 그 효능이 더 미치고 덜 미치는 부분이 있을테니 자신의 건강 상태를 잘 체크하시어 자신에게 가장 유익한 견과류 종류를 선택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되겠습니다.

 

여러분은 견과류 종류 중에서 어떤 종류를 제일 좋아하세요? 

저는 아몬드와 호두를 가장 좋아하는데요 호두 가격은 좀 비쌀 때도 있곤한데 한번씩 코스트코 아몬드를 구입하게 되면 양이 넉넉해서 한참을 먹을 수 있더라구요. 요즘은 아몬드 종류도 아주 다양해서 와사비맛아몬드 뿐만 아니라 김맛 아몬드도 나왔던데 드셔보셨나요?

 

하루 견과 중에서는 건블루베리가 포함되어 있는 제품이 맛있어서 저는 꼭 건블루베리와 아몬드, 호두가 들어간 제품으로 선택하곤 한답니다.

 

자 그럼 이렇게 여러 종류의 견과류 중에서 오늘은 아몬드에 대해서 주로 알아보려 합니다.

 

아몬드는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아몬드는 어떻게 보관하면 좋은지 등과 관련하여 다른 여러 견과류에 관한 정보와 함께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견과류 

견과류에는 지방 함량이 전체 영양소의 절반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많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지방이 식물성 지방이라서 산패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여기서 산패 뜻을 먼저 알아보자면, 산패란 유지를 공기 중에 오래 방치해두어서 산성이 되어 불쾌한 냄새가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런 산패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차고 어두운 곳에 보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요즘은 견과류를 건강식품으로 많이들 섭취하시는데 신선한 상태로 드신다면 더 건강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견과류 고르는법

조미한 견과류는 맛은 좋지만 나트륨 함량이 많아서 건강을 위해서 드시는 분이라면 피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볶은 견과류는 고온에서 처리하는 과정에 열에 약한 필수지방산이 산패되어 먹었을 때 속이 금방 더부룩해지기 때문에 볶은 견과류보다는 생견과류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견과류는 주로 여름에서 가을 사이에 수확하기 때문에 이 때 수확한 견과류가 신선하다고 할 수 있으며 이 때 나온 햇견과류를 냉동실에 저장해두면 신선도를 길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견과류를 냉동실에 보관해도 되는지 궁금해하시기도 하는데 다행히 견과류는 지방 함량이 높고 수분 함량이 적어서 냉동실에서 수분으로 인한 세포 파괴가 적기 때문에 괜찮다고 하겠습니다.

 

견과류는 산패가 잘 되고 곰팡이가 잘 생겨서 유통기간을 늘리기 위해 약품처리를 하는 경우도 있는데 신선한 견과류를 섭취해야 그만큼 건강상 효능도 함께 챙길 수 있습니다.

견과류는 맛과 향이 신선한 것이 좋습니다. 먹었을 때 기름 쩐내가 나고 마른 느낌이 들면 신선도가 떨어진 것입니다.

 

아몬드 효능

아몬드는 혈관 건강에 좋습니다. 비타민E가 풍부하여 혈색을 좋게해주고 비타민B1, B2도 함유되어 있어 피부점막의 건강도 돕습니다.

 

노화방지에도 좋은 음식인데요, 아몬드에 들어있는 폴리페놀과 비타민E가 강력한 항산화제로 작용하여, 세포를 산화시키는 활성산소를 억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아몬드에 들어있는 지방은 불포화지방산으로, 몸에 좋은 HDL콜레스테롤을 높여주고 몸에 안좋은 LDL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렇게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고 고혈압, 심근경색, 뇌졸중 등의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변비로 고생하시는 분들도 아몬드를 챙겨드시면 좋습니다. 아몬드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이 식이섬유는 장운동을 촉진하고 원활한 배변활동을 돕습니다. 장내의 좋은 균을 증식시켜주기도 하기 때문에 변비 있으신 분들 아몬드를 챙겨드셔보시기 바랍니다.

 

아몬드는 철분이 풍부하여 빈혈을 예방해줍니다. 

 

아몬드 섭취 권장량

아몬드가 몸에 좋다고는 하는데 아몬드 하루에 얼마나 먹어야 좋은지 궁금하시죠?

아몬드는 하루 30g정도가 권장 섭취량이라고 합니다. 30g 정도면 20알 내외로 드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맛있다고 너무 많이 먹게 되는 경우에는 열량을 과하게 섭취하게 되어 체중관리에 좋지않고 지방도 과하게 섭취하여 복통이 있을 수 있으니 적당량 드시는것이 좋겠습니다. 

 

아몬드 보관법

아몬드는 다른 음식의 냄새를 잘 흡수하기 때문에 꼭 지퍼백 같은 곳에 넣어서 밀봉해서 보관해주시기 바랍니다.

 

실온에 건조하게 보관할 경우에는 온도 10도 미만인 곳에서 최대 1년 정도까지 보관할 수 있습니다.

냉장실에 냉장보관할 경우에는 한번 먹을 양만큼 나누어서 미니 지퍼백에 넣어 최대 2년 정도 보관 가능합니다.

냉동실에 냉동보관할 때도 깨끗한 플라스틱이나 유리용기 등에 잘 밀폐된 상태로 넣어 보관하고 최대 4년정도 냉동보관이 가능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