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품정보

올리브유 섭취방법 저는 이렇게 먹어요

by 노래와 2021. 2. 8.
반응형

필수지방산이 풍부한 올리브유, 어떻게 드시고 계신가요? 예전에 비해 사용하는 가정이 많아지면서 활용방법도 많아지고 있는데요, 오늘은 올리브유 어떻게 먹으면 되는지 또 그 효능은 어떻게 되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올리브유는 특유의 향이 있어서 호불호가 있기도 한 식재료입니다. 저도 처음에는 그래서 요리에는 잘 사용하지 않았었는데요, 쓰다 보니 특별한 향이 따로 느껴지지도 않는듯하고 오히려 음식이 더 가벼워지는 느낌이라서 요즘은 적극 활용하고 있답니다. 

심지어 요리에 활용하지 않고 일부러 하루 한 숟가락씩 복용하시는 분들도 계시죠?

 

올리브유는 크게 두 종류로 나누어 생각해볼 수 있는데요, 우리가 샐러드용으로 많이 먹는 올리브유는 압착해서 짠 형태이고, 또다른 형태로는 정제해서 만든 조리용 올리브유가 있습니다. 

 

올리브를 수확해서 바로 압착한 후 수분과 기름을 분리해 낸 형태를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라 부르고 이것을 샐러드용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올리브는 수확하면 바로 산화를 시작하는데요, 이때 산화된 정도에 따라 산도를 정하게 되고,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는 산도가 거의 0.8~1% 미만입니다.

산도는 기름의 신선한 정도를 나타내기 때문에 이 등급에 따라 가격이 아주 높은 경우도 있습니다.

적당한 가격대의 올리브유는 보통 0.3 정도의 산도를 갖고 있다고 합니다.

 

올리브는 그리스, 이탈리아, 스페인, 지중해 연안에서 많이 생산이 되고 있는데, 올리브유를 평소에 자주 섭취하는 이 지역 사람들의 심혈관 질환 수치가 낮게 나오는 통계만 봐도 올리브가 심혈관 건강에 좋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올리브를 활용한 음식들은 우리 몸에 좋은 영향을 많이 끼치는데요, 어떤 효능들이 있는지 그리고 올리브유를 어떻게 섭취하면 좋을지 먹는 방법에 대해서도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올리브유 효능

혈관 건강 유지

우선 올리브유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고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의 생성을 도우며, 혈관에 노폐물이 쌓이는걸 방지해주기 때문에 혈관을 깨끗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 심혈관 질환을 예방해줍니다.

 

피부, 다이어트에 효과적

올리브유에는 항산화 기능을 하는 성분이 많아서 피부세포의 노화를 막아주고 기미와 잡티 제거에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C도 들어있어서 피부에 탄력을 주고 피부 영양공급에도 좋습니다.

또한 올리브유에 풍부한 불포화지방산 중 하나인 올레인산은 포만감도 주어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다른 식용유 대신에 올리브유를 이용하시면 좋겠습니다.

 

나트륨 배출

올리브유에는 칼륨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칼륨은 우리 몸에서 소변을 통해 몸속에 쌓인 노폐물과 나트륨을 배출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노폐물과 나트륨이 잘 배출되면 몸의 붓기 제거에도 도움이 되고 염증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항산화 성분

올리브유에는 비타민E가 풍부하고 폴리페놀 등의 항산화 물질도 풍부합니다. 따라서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며 몸의 독소를 배출해줍니다.

 

관절 건강 향상

올리브유는 칼슘이 흡수되는 작용을 도와주어서 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올리브유를 일부러라도 꾸준히 섭취하는 경우 칼슘 흡수 능력이 좋아져 관절의 염증과 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올리브유 보관법, 고르는법

신선한 올리브유를 구매했다 하더라도 보관을 잘해두어야 그 효능이 오래갈 수 있는데요, 올리브유는 공기와 햇빛을 차단한 채로 보관하는 것이 좋고 제품을 구매할 때도 짙은 색깔 유리병에 담긴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짙은색 병에 담긴 제품은 햇빛으로부터의 산화를 보호해주지만 플라스틱 용기에 담겨 있는 올리브유는 올리브 고유의 향을 잃기 쉽고 기름 냄새가 쉽게 날 수 있습니다. 

 

 

올리브유 섭취방법

위에서 올리브 생산지인 지중해 지역 사람들은 심혈관 질환 발생 빈도가 극히 낮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이 지역 사람들은 하루에 올리브유 약 60ml를 마신다고 합니다. 이것이 장수에도 영향을 미쳤다고 하는데요, 평소에 올리브 오일을 어떻게 먹으면 좋을까요?

 

하루 한 숟가락씩.

올리브유의 향이 부담스럽지 않다 하시는 분들은 하루 한 숟가락씩 그대로 섭취하실 수 있겠습니다.

 

샐러드드레싱으로.

올리브유를 그대로 먹기 힘든 경우에는 과일이나 견과류, 채소에 뿌려서 드레싱으로 이용해서 드실 수 있습니다.

 

발사믹 식초와 함께.

올리브유에 발사믹 식초를 섞어서 빵 소스로 찍어먹는 것도 아주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토마토와 함께.

토마토 주스 만들 때 토마토와 함께 넣어서 갈아 마시면 궁합이 좋은 재료들이라서 효과적으로 흡수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방울토마토와 올리브유를 함께 마리네이드 해서 보관해두고 드시면 몸에도 좋고 샐러드를 먹을 때 간편하게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반 식용유 대신.

올리브유로 달걀 프라이를 하면 테두리 부분이 바삭바삭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각종 볶음 요리에는 향미를 좋게 만들어주고, 국수를 삶을 때 올리브유를 떨어뜨리면 더 쫄깃한 면발을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연어스테이크나 소고기 스테이크 전처리 과정에 올리브유를 발라서 재워두면 육질이 부드러워지기도 하고 밑간을 잘 잡아주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