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품정보

문어 삶는법 싱싱한 문어 고르는법까지

by 노래와 2021. 2. 3.
반응형

제철을 맞은 문어 요리 요즘 많이 드시고 계신가요? 문어로 만드는 요리 종류 중에 문어숙회를 가장 흔히 드실텐데요, 문어를 어떻게 삶는지에 따라서 맛이 많이 달라지기 때문에 문어 삶는법 검색해보시는 분들도 많으시리라 생각합니다.

 

요즘 마트에는 삶은 문어를 판매하기도 해서 저도 이마트 문어 사다가 간단하게 먹기도 했는데요, 산지에서 직접 구매한 문어라면 그 싱싱함이 달라서 더 맛있게 드실 수 있을것 같기도 합니다. 대왕 문어, 돌 문어 등 종류도 많은데 문어 가격이 그리 싼 편은 아니라서 홈파티나 특별한 메뉴가 필요할 때 문어를 구입하게 되더라구요.

 

문어는 열량이 낮고 단백질이 높은 편이라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도 많이 찾으시는 식품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문어에는 두뇌 발달과 기억력 향상에 좋은 DHA와 EPA도 많이 들어있는데요, 그럼 오늘은 문어는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는지 한번 알아보고 문어 고르는법과 삶는법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문어의 효능

문어에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타우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타우린은 박카스에도 들어있는 성분으로 자양강장, 피로회복에 좋은데요, 이 타우린으로 인해 혈액 안의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고 피를 맑게 만들어서 혈관을 깨끗하게 유지하고 동맥경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간의 해독 작용을 돕고 숙취 해소에도 도움을 줍니다.

타우린 성분은 인슐린의 분비량을 촉진시키고 인슐린 분비의 저항성을 높여 당뇨를 개선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문어에는 리보플라빈이라고 불리는 비타민B2도 포함되어 있어 구내염이나 피부염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문어의 먹물은 어혈을 풀어주어 생리통과 생리불순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문어에 함유된 비타민 B12는 혈액 속 헤모글로빈의 원료가 되는 철분을 혈액으로 바꾸는데 사용되어, 빈혈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망막의 기능을 개선하여 눈 건강에 도움을 주고 시력을 보호해줍니다.

 

DHA, EPA, 오메가3 지방산 등이 풍부하여 뇌기능 개선과 치매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칼로리가 낮고 단백질이 풍부하여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습니다.

 

문어 고르는법

문어를 고를때는 다리를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다리가 짙은 적자색이고, 발에 붙어있는 돌기가 뚜렷하고 크며 탱탱한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탄력이 없고 점액이 묻어있는 문어는 선택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문어를 삶아서 썰었을 때 껍질이 벗겨지는 것은 신선하지 못한 문어라고 하겠습니다.

 

문어 삶는법

냄비에 문어 삶는법

1. 문어가 잠길 정도로 물을 붓고 무 한토막과 양파 한개를 넣습니다. (무와 양파는 문어를 연하게 해주고 잡내를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2. 물이 끓어오르면 문어 윗 부분을 잡고 다리 부분부터 넣었다 뺐다를 여러차례 반복해줍니다.

여러번 반복하면 다리 부분이 안으로 동그랗게 말리게 되고, 이 때 몸통 부분까지 넣은 후 5~6분 정도 삶아줍니다.

(다리 부분 넣었다뺐다부터 시작해서 총 삶는 시간은 10분 정도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3. 크기에 따라 삶는 시간은 달라지는데 젓가락으로 가장 두꺼운 다리 부분을 찔러보아 푹 들어가면 다 익은 상태입니다.

 

4. 삶은 후에는 차가운 물에 담가서 열기를 식혀주면 식감이 탱글탱글하게 됩니다.

 

냉동문어 삶는법

1. 냉동문어는 먼저 냉장실 혹은 찬물에 담가서 자연해동을 해줍니다.

 

2. 문어가 잠길 정도로 물을 붓고 무 한토막, 양파 한개를 넣고 끓입니다.

 

3. 물이 끓으면 청주를 한숟가락 넣고 문어를 넣어 10분정도 삶아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