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불면증 해결하려면 어떻게?

by 노래와 2021. 2. 22.
반응형

밤에 잠이 잘 안 와서 힘드시거나 또는 자다가 자주 깨는 바람에 충분한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경우 등 불면증으로 힘들어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오늘은 불면증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면은 우리 생활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데요, 밤에 잠을 잘 자고 일어나야 다음 날 삶에 활력이 생기고 모든 일에 능률이 높아져서 삶의 질 또한 높아진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우리는 자는 동안에 낮에 쌓인 스트레스를 풀고 건강을 회복하기 때문입니다. 충분한 잠은 마음속의 불안감과 우울감을 떨쳐버릴 수 있게 도와주고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의 경우 성장을 돕기도 합니다. 

 

그런데 불면증이 있으신 분들은 밤에 아무리 애써도 잠이 들지 않고 자꾸만 뒤척여지기만 하거나, 또 겨우 잠이 들었는데 자는 도중에 자주 깨거나 새벽에 너무 일찍 잠에서 깨어나는 수면장애 상태가 되는 상황이 반복됩니다. 

이러한 수면장애 상태는 다음 날 수면 부족 상태를 야기하여 낮 동안 졸리거나 피로감이 쌓여 많은 일에서 의욕이 상실되는 경험을 낳게 합니다.

 

이러한 불면증이 오는 원인에는 무엇이 있으며, 불면증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면 되는지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불면증 원인

불면증의 원인에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우선 불규칙한 생활패턴을 들 수 있겠는데요, 잠을 자는 시간과 깨는 시간이 일정하지 않고 들쑥날쑥하거나 낮잠을 길게 자는 습관은 좋은 수면을 방해하게 됩니다. 

그리고 평소에 걱정이 많으신 분들 또한 과도한 불안증으로 인해 불면증이 올 수도 있습니다. 

잠잘 때 주변에 너무 밝은 빛이 있다거나 소음으로 인해 수면 장애가 올 수도 있고, 술이나 담배, 커피 등을 과다하게 섭취한 경우에도 불면증에 시달리게 됩니다.

 

만성적인 신체 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불면증에 영향을 줄 수 있는데요, 두통, 통증, 호흡곤란 등의 증상으로 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불면증으로 인해 수면제를 드시는 분들도 있는데 수면제 복용 기간이 너무 오래되어도 불면증이 심해질 수도 있으니 전문의와 상의를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코골이가 있는 사람의 75%는 수면중에 호흡이 멈추는 수면무호흡증을 겪기도 한다고 하는데 이러한 이유에서나, 잠들 무렵 다리에 불편감을 느끼는 하지불안 증후군으로 인해서도 깊이 잠이 못 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불면증 해결하려면

불면증은 대부분 수면 습관이 잘못된 것으로부터 비롯된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평소 생활습관을 바르게 고치는 것으로부터 수면 습관을 개선해 나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올바른 수면 습관을 위해서는 어떻게 하는것이 좋은지 알아보겠습니다.

 

잠들기 바로 전에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TV 등과 같은 전자기기를 가까이하지 않습니다. 특히 스마트폰은 엄청난 청색광을 뿜어내어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 수치를 줄여 숙면을 방해합니다. 

 

평소에 따뜻한 우유나 바나나, 상추 등 멜라토닌 분비량을 늘릴 수 있는 음식을 가까이하고 카페인이나 알코올이 들어간 음료는 가급적 피합니다. 자기 전에는 따뜻한 물을 마셔줍니다. 

 

매일 규칙적인 취침시간과 기상시간을 정하여 습관화되도록 합니다.

 

주 4회 이상 적당한 강도의 운동을 하도록 하고 저녁 늦은 시간에는 운동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밤에 충분히 자지 못해서 피곤하다고 낮잠을 자게되면 밤에 또 못 자게 되는 악순환이 반복되므로 낮잠을 피하거나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잠자리에 누워서 만일 10분 이상동안 잠이 들지 못한다면 잠자리에서 나와 책을 읽는 등의 행동을 통해 잠이 올 때까지 기다리도록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