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당뇨에 좋은 음식 7가지

by 노래와 2021. 2. 24.
반응형

우리의 생활 습관, 식습관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질병 중의 하나가 당뇨병입니다. 요즘은 젊은 층에서도 당뇨로 걱정하고 계시는 분들이 많은데 오늘은 당뇨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뇨는 소리 소문 없이 찾아온다고들 하는데요, 당뇨에 대해서 전혀 의심 않고 계시다가 어느 순간 건강검진을 통해서 발견될 수도 있고 다른 질병의 치료를 위해서 실시한 검사 결과를 통해서 발견될 수도 있습니다.

 

그럼 당뇨병이란 무엇일까요?

포도당은 우리 몸이 사용하는 가장 기본적인 에너지원이고, 혈액 속의 포도당 농도를 혈당이라고 부릅니다. 혈당은 췌장(이자)에서 생산되는 인슐린과 글루카곤이라는 두 가지 물질에 의해서 일정한 수준으로 유지되는데요, 이 인슐린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아서 혈중 포도당의 농도가 높을 때를 당뇨병이라고 합니다.

 

 

당뇨병이 가장 무서운 이유 중의 하나가 바로 관련된 합병증으로 인한 것인데요, 당뇨병은 초기 증상 때부터 지속적으로 관리하지 않으면 혈액에 당이 축적되어서 신기능 장애, 심장 관련 질환 등 다양한 합병증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당뇨병의 기본 증상으로는 혈당이 많이 올라가면서 갈증이 나게 되어 물을 많이 마시게 되고, 소변량이 늘어서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되며, 체중이 빠지게 됩니다. 상처회복이 더디고 피로감이 자주 느껴지기도 하며 시야의 이상도 느낄 수 있습니다.

 

당뇨병은 우리의 생활 습관 중 식습관과 가장 크게 관련이 있는데요 당뇨 치료의 가장 기본 요법도 식이요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 식이요법 중에서도 제일 기본이 되는 부분은 칼로리를 필요 이상으로 섭취하지 않는 것이고 적정 필요량만 섭취하여 췌장의 능력을 회복하는 것입니다.

 

그럼 아래에서 당뇨에 좋은 음식은 어떤것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마늘

마늘은 인슐린의 분비를 도와주어서 당뇨를 완화시켜줍니다.

마늘은 이미 심장 질환과 고혈압 예방, 항암 효과 등 여러 가지 질병에 효과가 있는 식재료로 알려져 있는데요, 당뇨에도 좋은 음식이므로 자주 섭취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2. 팥

팥에는 식이섬유와 단백질이 많이 포함되어 있고 이 성분들이 인슐린의 분비를 활성화시켜줍니다.

또한 탄수화물의 흡수 시간을 늘려주어서 혈당을 조절하는데 효과가 좋습니다.

 

3. 견과류

견과류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여 매일 섭취한다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동맥경화를 예방해주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아몬드 등의 견과류는 탄수화물이 포함된 음식과 함께 먹으면 소화 속도를 늦춰주어서 식후 혈당이 상승하는 것을 막아주기도 하기 때문에 당뇨병 예방에도 좋습니다.

 

4. 강황

강황이 함유된 카레나 쌀 등을 시중에서 자주 볼 수 있는데요, 강황은 활성 성분인 커큐민이 풍부하여 혈당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염증이나 심장 질환 등에도 도움을 줍니다.

 

 

5. 식초

식초 한 큰술 정도를 요리나 음료를 통해 꾸준히 섭취하면 혈당 상승을 누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것은 식초의 주성분인 아세트산에 의한 것으로, 아세트산은 지방의 합성을 억제하고 지방의 분해를 촉진시키는 작용도 합니다. 

 

요즘은 애플 사이다 식초를 물 한 컵에 1 티스푼 섞어서 드시는 분들도 많은데, 애플 사이다 식초의 아세트산이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하며 공복 시 혈당 수치를 낮춰주기 때문입니다. 

 

6. 통곡물

현미, 귀리, 통밀, 보리, 수수 등의 통곡물은 섬유질이 풍부하고 영양소가 많아서 혈당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따라서 당뇨가 있으신 경우 또는 당뇨를 예방하기 위해서 흰 곡물 대신에 통곡물을 드시면 좋겠습니다.

 

7. 두릅

두릅은 단백질이 풍부하고 사포닌을 비롯한 다양한 성분들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혈당을 내리게 하는데 도움을 주는 음식입니다. 4~5월 제철에 나는 두릅은 질 좋은 영양소를 더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눈 충혈의 원인 6가지  (0) 2021.03.03
두통이 지속되면 해결방법 7가지  (0) 2021.03.02
불면증 해결하려면 어떻게?  (0) 2021.02.22
구내염 치료법 및 예방법  (0) 2021.02.15
오십견 증상 및 치료  (0) 2021.02.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