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품정보

옥수수 삶는 방법 및 시간 알아보기 (찰옥수수, 초당옥수수)

by 노래와 2021. 6. 17.
반응형

 

옥수수 좋아하시는 분들은 제철이 되기만을 기다리고 계실텐데요, 6월 한달 초당옥수수도 제철을 맞아 여기저기서 쉽게 옥수수를 만날 수 있습니다. 

 

밀, 벼와 함께 세계 3대 식량 작물 중의 하나인 옥수수는 요리에서 활용도가 아주 높은데요, 종류를 찰옥수수, 단옥수수, 초당옥수수, 튀김옥수수 등으로 분류한다고 합니다.

 

비타민 B군과 칼륨, 철분 등의 무기질이 풍부하고 옥수수의 씨눈에는 필수 지방산인 리놀레산이 풍부하기도 한데요, 하지만 옥수수에는 라이신이나 트립토판과 같은 필수 아미노산이 부족하므로 다른 영양소와 균형을 맞추어 섭취하시는것이 좋겠습니다.

 

 

우리가 흔히 먹는 찰옥수수는 대부분 쪄서 먹는데요, 오늘은 옥수수 찌는 방법. 삶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찰옥수수 삶는 방법

 

 

1. 옥수수 껍질 제거

옥수수는 삶기 전처리 과정으로 껍질을 먼저 제거해줍니다. 이 때 모두 다 벗겨내지 말고 속껍질 한두장 정도는 남겨둬야 옥수수를 삶을 때 수분이 날아가지 않고 촉촉하게 유지가 됩니다.

 

그리고 옥수수 껍질을 다 제거하고 나면 이 껍질들을 다 어떻게 처리하나 싶으시죠? 옥수수 껍질은 일반쓰레기일까요, 음식물쓰레기일까요?

옥수수 껍질은 음식쓰레기가 아닌 일반쓰레기라고 합니다. 그러니 꼭 일반쓰레기 종량제봉투에 담아서 버리시기 바랍니다.

 

2. 옥수수 삶기

옥수수를 삶을 때에는 먼저 냄비에 옥수수를 넣고 옥수수가 약 80%정도 잠길 정도로 물을 부은 후, 옥수수 4~5개 기준으로 소금을 1숟가락, 설탕을 2숟가락 정도 넣어줍니다. 

더 맛있게 드시고 싶은 경우에는 뉴슈가를 1숟가락정도 넣어주시면 되는데, 기호에 따라 소금, 설탕, 뉴슈가의 양은 가감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옥수수 수염도 물에 깨끗이 헹군 후 담그어서 함께 끓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3. 옥수수 삶는 시간

냄비에 뚜껑을 덮고 처음에는 센불로 삶다가 물이 끓어오르면 중불로 줄이고 20분 정도 삶아줍니다.

옥수수를 삶는 중간에는 뚜껑을 열지 않아야 수분을 손실을 줄일 수 있으며, 다 삶아진 후 불을 끈 채 10분 정도 두어 뜸을 들이면 더 맛있는 옥수수를 드실 수 있습니다.

 

 

초당옥수수 삶는법

 

 

1. 초당옥수수 껍질 제거

찰옥수수와 마찬가지로 옥수수의 껍질을 제거해줍니다. 이 때 속껍질 한 두장은 남겨주세요.

 

2. 초당옥수수 삶기 

찰옥수수는 냄비에 옥수수와 물을 함께 넣고 삶는 방식이지만 초당옥수수는 이렇게 하면 수분이 다 빠져나가고 단맛도 떨어지기 때문에 거름망을 두고 찜기에 쪄주시는것이 좋습니다.

기호에 따라 초당옥수수 4~5개 기준 소금 1숟가락 정도를 넣고 15분동안 쪄줍니다.

 

3. 또다른 방법

초당옥수수는 생으로도 그냥 먹을 수 있으며, 전자레인지 용기 또는 비닐백에 넣어 3분 정도 전자레인지에 돌리기만 해도 맛있고 간편하게 드실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정보 알아보기

2021.06.07 - [식품정보] - 감자 삶는 방법 쉽게 맛있게!

 

감자 삶는 방법 쉽게 맛있게!

6월부터 9월 정도까지 제철인 감자. 제철이 아닌 때에도 삶은 감자를 즐겨드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는데 제철인 감자로 삶아먹으면 훨씬 더 포슬포슬 맛있는 감자를 만날 수 있습니다. 감자는 삶

puzzle7.tistory.com

2021.06.15 - [식품정보] - 계란 삶는법 간단하게 알아보기

 

계란 삶는법 간단하게 알아보기

계란은 완전식품으로 불리는만큼 영양소가 아주 풍부한 음식인데요, 평소에 달걀후라이 같은 간단한 요리로 해먹기도 하고 빵 또는 과자를 만드는 베이킹에도 이용되기도 하고, 라면을 끓일 때

puzzle7.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