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품정보

밥 보관 어떻게? 냉장 냉동 보관방법

by 노래와 2022. 5. 16.
반응형

 

한국인의 주식 밥!

밥심으로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밥은 그 어떤 음식보다 메인인 음식인데요, 주부들이 한번씩 밥 차리기 힘들다고 얘기할때는 반찬을 준비하기 힘든 경우도 있지만, 밥 짓는 자체가 귀찮게 느껴지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이럴때 짠~ 하고 잘 지어져 있는 밥이 보관되어 있다면!

 

물론 요즘은 즉석밥도 잘 나와있어서 비비고 햇반이나 오뚜기 잡곡밥 등 여러가지 시판 제품들도 구하기가 쉬운데요, 하지만 집에서 밥 하고 남았을 때 잘 보관을 해둔다면 즉석밥을 돈주고 구매하지 않아도 맛있게, 편리하게 먹을 수 있답니다. 물론 남은밥 처리 걱정도 덜 수 있구요.

 

그러면 오늘은 밥 보관 어떻게 하면 좋을지 냉장보관법, 냉동보관법 각각 알아보기로 해요.

 

 

밥 냉장보관법

 

먼저, 냉장실 보관법부터 살펴보겠습니다.

밥을 한 이후에 오래 두고나서 먹을게 아니라면 냉장실에 보관하는게 손쉽게 느껴지시죠? 여름에 아침에 했던 밥이 쉬면 안되니까 남은 밥을 보관하고 싶을때나, 오늘 한 밥을 내일 혹은 이틀뒤에 먹으려고 하는데 보관해두어야 하는 경우입니다.

 

  • 전자레인지 사용이 가능한 밀폐용기를 준비합니다.
  • 갓 한 밥을 밀폐용기에 담아두었다가 한김 식으면 뚜껑을 닫습니다.
  • 냉장실에 보관합니다.
  • 밀폐용기가 사용하기 쉽지 않은 경우에는 전자레인지 사용이 가능한 밥그릇에 담은 후, 랩으로만 잘 감싸주셔도 됩니다. 

이렇게 냉장실에 보관해 둘 경우 2일 또는 3일 지난 경우에까지도 드실 수 있습니다.

드실 때는 밀폐용기 뚜껑을 열거나 밥그릇을 덮고 있는 랩을 살짝 열어서 물을 한숟가락 정도 넣은 후, 전자레인지에 밥 1인분 기준으로 2분 정도 돌려주시면 맛있는 따뜻한 밥을 드실 수 있답니다.

 

전자레인지에 돌리실 때 밀폐용기 뚜껑이나 랩은 아주 살짝 열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꺼내실 때 뜨거울 수 있으니 조심하시구요!

 

 

밥 냉동보관법

 

다음은 밥을 냉동실에 보관하는 방법입니다.

 

  • 냉장보관과 마찬가지로 전자레인지 사용이 가능한 밀폐용기를 준비합니다.
  • 갓 지은 밥을 용기에 넣고 한김 식으면 뚜껑을 닫습니다.
  • 냉동실에 보관합니다.

냉동실에 밥을 보관해 두었을때 보관가능 기간은 1~2개월 정도 됩니다.

밥 하기 싫은 날인데 냉동실에서 밥이 있는걸 보게된다면 이건 바로 숨겨둔 보물!

냉동실 밥을 먹을 때도 물을 1숟가락 정도 넣어주신 후, 밥 양에 따라 전자레인지에서 2분 이상 돌려주시면 김이 나는 맛있는 밥을 드실 수 있습니다.

 

 

밥을 냉장실에 보관할 경우에는 부슬부슬해져서 맛이 없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이 있는데, 사실 밥이나 빵은 냉동실 온도에서는 전분의 노화가 억제되기 때문에 냉장보관보다는 냉동실에 보관하시는 것이 더 맛있게 밥을 먹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1인가족, 2인가족이 많아지면서 밥 보관법도 주방 살림의 중요한 포인트로 잡고 있으니 밥 보관방법 잘 알아두시어 맛있는 밥 필요할 때 간편하게 즐기시길 바래요.

 

 

더 많은 정보 알아보기

 

2021.04.13 - [식품정보] - 식빵 보관법 알아보기

 

식빵 보관법 알아보기

제과점에 가면 늘 빠뜨리지 않고 장바구니에 담아오는 품목이 있는데요, 바로 식빵입니다. 요즘은 식빵만 전문으로 판매하는 베이커리도 동네에서 많이 볼 수 있는데, 우유 식빵, 옥수수 식빵,

puzzle7.tistory.com

2021.07.09 - [식품정보] - 면역력에 좋은 음식10 알아보기

 

면역력에 좋은 음식10 알아보기

코로나로 인해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집밥을 더 많이 챙겨먹고 있는 요즘입니다. 평소 건강을 위해서도 식습관에 신경써야겠지만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항하는 힘을 기르기 위해서

puzzle7.tistory.com

 

반응형

댓글